본문 바로가기
건강

무지외반증 원인 증상, 재활 및 예방 방법까지 완벽 가이드 알고 가기!

by 양2양 2025. 3. 29.

오늘은 무지외반증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 또한 무지외반증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통증 이 있을 때의 적절한 재활 방법 및 예방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. 많은 분들이 단순한 모양 변형으로만 생각하고 지나치기 쉽지만 지나친 변형은 통증뿐만 아니라 보행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.

무지외반증

무지외반증이란?

무지외반증(Hallus Valgus)은 엄지발가락이 발 안쪽으로 휘어지는 변형을 말합니다. 발볼이 넓어지고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바깥쪽으로 돌출되면서 형태의 변형이 가장 먼저 일어납니다. 심한 경우에는 통증 및 염증, 부기와 열감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계속된 자극으로 인해 보행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 보통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특히, 하이힐, 볼 좁은 신발을 착용하는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. 이러한 질환은 초기 관리가 가장 중요하며, 심할 경우 관절을 깎아내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무지외반증의 주요 원인

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는 앞볼이 좁은 신발(하이힐, 구두)나, 딱딱하고 유연성이 부족한 신발, 과도한 하이힐 착용과 같은 부적절한 신발 착용이 발가락을 눌려 변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뿐만 아니라 안타깝게도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선천적으로 발 구조가 취약한 유전적인 요인도 무지외반증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. 또한 발이 과내전되어 발 안쪽으로 체중이 실리는 경우나,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리는 걸음걸이를 가지고 있는 환자 또한 무지외반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하이일을 자주 신거나, 평발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.

무지외반증의 증상 및 특징

무지외반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모양으로 알 수 있습니다. 엄지발가락 관절 부위의 돌출 및 붓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관절부위에 열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. 발가락 사이 마찰로 인해 물집, 굳은살이 형성되어 모양의 변형이 더 심해지는 것도 무지외반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. 증상이 심해지면 걷거나 신발을 신을 때 또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. 무지외반증의 특징으로는 엄지발가락이 약간 휘어지는 것으로 시작해, 더 심해질수록 발가락이 눈에 띄게 휘어지고 신발 착용 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. 통증 증가 및 발관절에 염증이 발생되며 보행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변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무지외반증 재활 방법

무지외반증은 근력 강화 및 스트레칭, 보조기 사용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 먼저 바닥에 수건을 두고 발가락으로 잡아당기는 수건 짜기 운동이나 엄지발가락을 최대한 벌렸다 오므려주는 발가락 벌리기 운동으로 발가락 운동을 시행해 줍니다. 또 엄지발가락 정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무지외반 보조기를 사용하던가, 체중 분산, 발 아치 지지를 위해 맞춤형 깔창을 사용합니다. 발볼이 넓고 편한 신발 착용하고 하이힐, 뾰족한 신발을 피해 줍니다. 실내에서는 맨발로 생활하여 발 근육을 강화하여 꾸준한 관리를 해준다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.

무지외반증 예방 방법

무지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쪽이 좁은 하이힐, 구두는 피하고 쿠션이 좋은 신발을 선택합니다. 이왕이면 발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해 줍니다. 또한 틈틈이 발가락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꾸준히 시행해 줍니다. 발 아치가 무너 저 있는 경우에는 발 아치를 지지하는 깔창을 활용하여 줍니다. 마지막으로 과체중이면 발에 가해지는 압력이 매우 증가합니다. 이러한 발의 지속적인 압력은 무지외반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과체중인 경우에는 균형 잡힌 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 또한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이 됩니다. 무지외반증은 신발 생활습관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조절을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